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개념

#2-1 프로그램매매란?

by freejing 2020. 8. 25.
반응형

 

프로그램매매란?

 

주식을 거래하기 시작하면 주식시장 뉴스나 경제뉴스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뉴스기사 내용에서 프로그램매매 순매수, 순매도 등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그램매매가 무엇인지, 프로그램매매를 매매를 통해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정보를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매매 관련 기사

 

프로그램매매란, 

주식거래를 위한 매수매도주문을 프로그램으로 자동화하여 매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투자자가 주식거래를 할 때 매수매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관투자자의 경우는 얘기가 다릅니다. 기관투자자는 투자운용금액의 규모가 매우 큽니다. 큰 규모의 금액을 거래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기관투자자는 자동으로 매수, 매도 주문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정하여 거래를 하는 것 입니다.

 

프로그램으로 자동화 해놓은 매매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차익매매거래비차익매매거래입니다.

우리가 주의깊게 이해해야 하는 것은 차익매매거래입니다. 우선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차익매매거래 

차익매매거래란, 현물과 선물의 가격에 차이가 나타날 때 매매하는 것 입니다.

 

선물이란, 내일(미래 특정시점) 배추 한 포기를 1,000원(특정가격)에 사기로 계약하는 것입니다.

현물이란, 지금 배추 한 포기를 뜻합니다.

 

오늘 배추 800원(현물), 내일 배추 1,000원 계약(선물)

 

이때, 만약 배추를 내일 사기로 계약하면 1,000원인데(선물가격 1,000원) 오늘 배추 한 포기의 가격은 800원(현물가격 800원)이라면 어떻게 해서 돈을 벌 수 있을까요? 오늘 배추를 800원에 사고, 누군가에게 내일 배추를 1,000원에 팔기로 계약하면 200원을 벌 수 있겠죠!

 

대체 누가 오늘 배추가 800원인데 내일 1,000원에 산다고 해?? 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실제로 이런 가격 차이는 종종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매매는 그러한 가격차이를 포착하여 차익거래로 이득을 취하는 것이죠. 

 

 

# 비차익매매거래

비차익매매거래란, 처음에 설명했던 기관투자자들이 큰 규모의 금액을 거래하는데 간편하게 하기 위한 자동화거래를 뜻합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 번에 큰 금액, 많은 종목을 빠르게 거래할 수 있는것이죠. 

 

 

 

 

프로그램매매동향

 

20년 8월 24일의 프로그램매매현황

프로그램매매동향을 HTS에서 확인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차익매매거래는 순매수금액이 9,271백만원이며, 비차익매매거래는 순매수금액이 25,529백만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정보로 우리는 다음고 같이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현물이 선물보다 더 저렴해서 프로그램이 현물을 약 9,271백만원을 순매수 했구나! 현물이 저렴한거네. 지금 주식이 싸다는 거야. 내일 가격은 오늘보다 오르겠네? 주식을 오늘 더 사야겠다!!

물론, 프로그램매매동향만으로 현재 주가가 저렴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그런 경향을 보인다는 것 뿐입니다. 그저 판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수많은 정보를 해석할 줄 알아야 한다.

아무도 주식시장의 내일을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50대 50이죠. 누군가는 51대 49를 만들어내고 이익을 챙기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두에게 제공되는 정보를 해석하지 못한다면 불가능합니다. 우리가 주식을 공부할 때 사회와 경제의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오늘 공부한 프로그램매매동향도 살펴보면서 앞으로는 주식시장을 더욱 정확하게 해석하고 이해하여, 51대 49의 확률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투자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