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정보

애플과 테슬라, 액면분할의 효과!(Feat. 액면분할 주가 변동)

by freejing 2020. 9. 9.
반응형

최근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미국 주식의 경우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 국내 주식보다 적고, 외국어기 때문에 어려운 편입니다. 게다가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와 닿아 있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애플과 테슬라는 다릅니다. 애플은 남녀노소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굉장히 유명하고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정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새로운 시대의 문을 열고 있는 듯한 전기차 산업에서는 테슬라의 명성을 따라올 기업은 없습니다.

 

 

# 액면분할하면 내 주식은 어떻게 되는거야?

 

그리고 이 두 기업이 최근 액면분할을 하였습니다. 액면분할이란 무엇일까요?

액면분할이란, 하나의 주식을 두 개 혹은 세 개의 주식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나눌전자(주)는 1주의 가격이 현재 2,000,000원입니다. 나눌전자(주)의 경영진은 1주의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소액투자자들은 나눌전자(주)의 주식을 1주도 매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영진은 회의를 거쳐 '액면분할'을 시행하는 것에 합의하였습니다. "1주의 주식을 5주의 주식으로 나누자!"라고 의결하였고, 나눌전자(주)의 주식은 1주가 5주로 나누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때, 나눌전자(주)의 주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때, 나눌전자(주)의 주식을 10주 보유하고 있던 박당황 씨, 어떻게 되는 걸까요? 

 

결론만 얘기하자면, 아무런 이익도 손실도 없습니다. 다만, 주식수량만 증가하는 것이죠.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1주에 2백만 원짜리 주식을 10주 가지고 있다가, 1주에 40만 원짜리 주식을 50주를 가지고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액면분할에 예외는 없습니다. 이와 같이 모든 주주에게 똑같은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즉, 액면분할은 이론상 주식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 액면분할, 그래서 주가는 어떻게?

 

실제로 최근 액면분할을 한 애플과 테슬라의 주식가격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의 테슬라와 우측의 애플 두 주식 모두 액면분할 발표 후 주가의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액면분할 후에는 분할 전 가격으로 급격히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액면분할은 이론상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액면분할에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이론상 액면분할은 주가에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액면분할이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바로 거래량의 증가인데요. 테슬라가 적당한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액면분할 전 한 주당 가격이 한화로 무려 230만원~250만 원이었습니다. 테슬라 주식 한 주를 사기 위해 적금을 하다보면, 테슬라 주식 가격이 더 올라서 영영 못살 수도 있을 것 같은 가격입니다. 그런데, 액면분할을 해서 한주당 50만원이 된다면? 한 주 정도는 살 수 있게 되는 거죠. 즉, 액면 분할하여 한 주 당 가격이 낮아지면 주식에 대한 투자 접근성이 높아집니다. 거래량이 높아지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주가가 상승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과거 삼성전자가 1주를 50주로 액면분할하던 당시에도, 애플과 테슬라도, 이미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식입니다. 액면분할로 늘어나게 되는 거래량이 이렇게 거대한 기업의 주식을 움직이기에는 어려운 것이죠. 

 

news.joins.com/article/23455806

 

삼성전자 액면분할 1년…손실에 운 개미들, 1조2000억 샀지만 주가 13%↓

‘개미군단’으로 불리는 개인 투자자들은 지난해 5월과 6월의 두 달에 걸쳐 삼성전자 주식 2조5000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반면 기관 투자가와 외국인은 삼성전자 주식을 팔아치울 기회로 봤다.

news.joins.com

사실 애플과 테슬라의 액면분할 전후의 주가 상승 하락 추세는 액면분할로 인한 영향이 아닐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애플과 테슬라의 2분기 영업실적 발표일과 액면분할 발표일이 비슷하였습니다. 즉, 애플과 테슬라의 2분기 영업실적이 기대 이상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나타난 상승이고, 액면분할 후 하락세는 미국 주식장의 조정 단계 돌입, 주식계 큰 손인 손정의의 소프트뱅크의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www.donga.com/news/Inter/article/all/20200907/102820308/1

 

“손정의, 美 애플·테슬라 등 나스닥 지수 폭등 부채질”…5조원 규모 콜옵션

정보기술(IT) 업계의 투자 큰손인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가 최근 미국 나스닥 지수 폭등을 부채질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6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한 월스트리트저널…

www.donga.com

 

 

정리하자면, 액면분할은 이론적으로 주식 가격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기존에 시장에서 높은 가격으로 투자자들에게 소외되고 있던 주식의 경우라면, 거래량 증가로 인한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형주에서는 그런 일은 쉽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