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개념

#2-3 카카오게임즈 다음은 빅히트! IPO란, 상장이란 무엇일까?

by freejing 2020. 9. 6.
반응형

올해 상장한, 상장 할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엔터테인먼트

 

7월에는 SK바이오팜, 9월에는 카카오게임즈라는 회사가 상장을 하였습니다. 주식을 공모하여 많은 투자자들이 청약을 신청한 후, 공모주를 배정받고 큰 수익을 얻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KPOP 가수인 방탄소년단이 속해있는 (주)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10월 중순경에 신규 상장예정에 있습니다. 이처럼 규모가 커지고 있는 회사들은 상장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상장이란 무엇일까요?

 

상장이란?

 

# 상장이란?

 

상장이란 회사의 주식을 코스피 혹은 코스닥시장과 같은 증권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상장을 하기 전에는 아무리 유명한 회사라고 하더라도 그 회사의 주식을 일반투자자들이 거래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 모두 쿠팡을 알고있죠? 배달의민족도 알고있습니다. 이 회사들도 당연히 주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주식시장에 상장하지 않은 비상장회사이며 따라서 우리는 이 회사들의 주식을 거래할 수가 없습니다.(물론, 비상장회사의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에 비상장회사 주식거래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상장의 다른 이름이 바로 IPO, 기업공개와 같은 말이 있습니다. 인터넷 기사를 보면 상장, IPO 그리고 기업공개라는 용어를 그때그때 글쓴이의 입맛에 맞게 사용하곤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7월에 신규상장하였고, 카카오게임즈는 9월에 IPO하였으며,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10월에 기업공개를 할 예정입니다.

 

상장을 위해서는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만 한다.

 

# 상장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상장(IPO, 기업공개)을 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은 각각 다른 상장조건을 가지고 있으나, 까다로운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상장을 하게 되면 시장에서 주식이 거래되므로 해당 주식을 거래한 투자자가 잘못된 정보로 피해를 입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됩니다. 주식시장에 대한 신뢰성이 깨져버리기 때문이죠. 따라서 상장되는 기업에 대한 정보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공개되어야 합니다. 그러니 처음 상장을 하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다만 까다로운 상장조건을 충족시키면서까지 상장을 하고자 하는 기업의 의도가 무엇인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왜 상장을 할까?

 

# 기업은 왜 상장을 할까?

펀딩이 용이하다.

 

상장을 하게 되면 기업은 수 많은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 상장하며 주식을 공모하여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으며, 이 후에도 지속적으로 유상증자를 통해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을 제공하는 대신, 회사는 주주들로부터 투자금을 얻는 것입니다.  

 

대외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외투자자 혹은 해외거래처와의 비즈니스 과정에서 그 효과가 상당히 있습니다. 해외투자처 혹은 거래처입장에서 거래하고자 하는 기업이 한국의 공적인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다면 기업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신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기고취가 가능하다.

 

게다가 상장사라는 타이틀로 기업의 내외적으로 긍정효과가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임직원의 사기진작입니다. 회사가 상장한 회사라는 것은 자신의 회사에 대한 인지도가 상당할 것이며, 규모가 큰 회사의 일원이라는 소속감을 상승시켜줄 수 있습니다. 외부적으로는 기업의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것입니다. 인지도를 가진 기업이라면 마켓파워가 상당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장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상장, IPO, 기업공개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신규로 상장하는 회사들은 지금까지 기업에 대한 정보가 잘 알려져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기업들 중에 옥석같이 대단한 기업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면, 투자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신규 상장회사에 대한 기대감이 큰 이유가 이와 같습니다. 기대감이 크니 주가도 상승이 나타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SK바이오팜도, 카카오게임즈도 놓치셨다면 10월의 빅히트엔터테인먼트를 주목해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