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개념

#2-4 주식 수급이란? 기관과 외인! (Feat. 키움증권 실시간수급 파워맵)

by freejing 2020. 9. 14.
반응형

 

INTRO

주식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시점에, 저는 주식 장이 마감되고 주식시장 뉴스를 보곤 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뉴스 기사에서‘수급’이라는 단어가 굉장히 자주 언급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주식시장 뉴스에서 말하는 ‘수급’이란 무엇일까요?


수급이란?

주식시장에서는 ‘수급이 좋다’, ‘수급이 나쁘다’등으로 표현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수급이 의미하는 것은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 혹은 매도를 한 것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즉,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를 많이 했을 경우, ‘수급이 좋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반대로 외국인과 기관이 매도를 많이 했을 경우, ‘수급이 나쁘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수급이란,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매도세를 의미합니다.

 

 

수급의 중요성?

주식투자를 하는 많은 분들은 수급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매일매일 주식시장의 수급을 체크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렇다면 왜 수급을 체크해야 하는 것일까요?

우리가 수급을 체크할 때 그 대상은 바로 ‘외국인’과 ‘기관’입니다. 개인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이 수급이 중요한 핵심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은 주식시장에서 가격을 움직일만한 자금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주식에서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좋을 경우, 그 주식의 가격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수급이 나쁠 경우에는 주식의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투자자들의 조언 중 “기관과 외국인의 투자를 따라 하라”는 말은 그들이 자금력을 가지고 주식의 가격을 컨트롤할 수 있기 때문에 하는 말입니다.


수급 파악방법

이렇게 개인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는 수급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방법 1, MTS/HTS로 수급 확인하기

영웅문과 한국투자증권을 기준으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웅문S에서 수급 보는 방법

 

영웅문S에서는 하단의 현재가 탭 -> 상단의 종목 투자자 탭을 누르면 수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웅문S의 경우 상세 버튼을 체크하면 표에서 우측으로 이동시 상세 기관별로 투자 수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기금이 순매수를 할 경우 긍정적으로 본다고 합니다. 연기금등은 타 기관투자자들보다 상대적으로 길게 보유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저 같은 경우는 '연기금등'과 '투신'의 수급을 확인하는 편입니다.

 

 

한국투자증권앱에서 수급 보는 방법

 

 

한국투자증권 앱에서는 하단의 현재가 탭 -> 상단에서 거래동향 탭 -> 투자자동향 탭을 누르시면 수급이 확인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영웅문S보다 훨씬 간결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고 느껴집니다. 실제로 영웅문S가 가장 대중적이지만 사용해보면 직관적이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방법 2, 네이버금융으로 수급 확인하기

 

네이버금융에서 종목별로 수급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finance.naver.com/

네이버 금융

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펀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

finance.naver.com

 

네이버금융을 들어가 보면, 종목을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특정 종목을 검색해보면, 왼쪽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탭 중에서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누르시면, 오른쪽 화면이 나옵니다. 오른쪽 화면에서 하단에 외국인·기관 순매매거래량을 보시면, 기관과 외국인의 순매매량을 확인 가능합니다.

 

네이버금융의 경우 상당히 긴 기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점은 매우 편리한 것 같았습니다. 또한, 거래원정보로, 어떤 기관에서 매수를 하였는지, 매도를 하였는지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도 좋은 장점이었습니다.

 

 

방법 3, 키움증권 서비스 파워맵

파워맵이란, 키움증권의 영웅문S에서 최근 새롭게 제공하고 있는 수급분석 서비스입니다. 저도 우연히 정보를 접하게 되어 신청하여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파워맵은 실시간으로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 추정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워맵 신청방법은 영웅문S에서 좌측 메뉴 탭 -> 로보마켓 탭 -> 3번째 줄 우측에 파워맵 클릭하면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0년 9월 10일부터 체험 기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체험기간이 지나면 수수료가 나갈 테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는 체험 기간 동안만 잠깐 사용해볼 목적으로 신청하였습니다.

 

 

 

 

파워맵 사용 시 제공되는 정보입니다. 유료 서비스인 만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정보의 질은 상당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파워맵 탭에서 상단에 바로가기 탭에서는 전체장에 대한 수급분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급 우수에서는 당일 실시간으로 수급이 강한 종목을 보여줍니다. 수급탑픽은 굉장히 흥미로운 데이터입니다. 수급우수 종목 중 하나를 선정하여, 매수한 것으로 가정하고 진입가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이 종목이 향후 얼마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지, 탑픽 리뷰로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수급만을 보고 매수를 하여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데이터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파워맵에 대한 광고처럼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절대!! 광고글은 아닙니다. 다만 파워맵 서비스에서 볼 수 있듯이, 수급과 주가의 상승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 수급만으로도 수익률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수급이란 무엇인지, 수급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수급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주식공부를 위한 정보들을 다른 포스팅에도 업로드하였으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