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분석

태영건설 티와이(TY)홀딩스 분할과 주식 주가(Feat. TSK코퍼레이션)

by freejing 2020. 9. 7.
반응형

 

기업분할 예정인 태영건설, TY홀딩스

 

태영건설은 8월 28일을 기준으로 기업분할을 위하여 일시 거래정지가 되었습니다.

태영건설이 티와이홀딩스(TY홀딩스)와 기업 분할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던 분들도 많이 계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분할에 대한 정보와 향후 태영건설 주식의 주가가 어떻게 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ww.etoday.co.kr/news/view/1935331

 

태영그룹, 지주사 TY홀딩스 설립…태영건설 분할 완료

▲태영그룹 지주사 TY홀딩스의 신임 유종연 대표(왼쪽)와 황선호 경영관리실장. (사진제공=TY홀딩스)태영그룹이 지주회사인 TY홀딩스와 사업회사인 태

www.etoday.co.kr

 

 

# 기업개요

 

 태영건설은 건설사업, 방송사업, 레저사업, 환경사업으로 분류 가능합니다.

건설산업은 태영건설이라는 기업명에서 볼 수 있듯이 태영건설의 주요 영업활동이며, 아파트 브랜드 데시앙의 선전과 함께 꾸준한 호실적으로 전체 매출액의 70~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태영건설의 주력 아파트 브랜드, 데시앙

 

 

방송사업에는 SBS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최근 다양한 미디어 채널과 영상 플랫폼이 형성되면서 기존의 지상파 방송사의 수익률은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와 같은 글로벌 영상 플랫폼과 국내에서도 종편방송채널이 비교적 덜한 규제 속에서 지상파 방송사보다 높은 이익을 얻고 있는 실정입니다. 

 

레저사업은 골프장, 리조트, 경주장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출 규모는 19년 기준 2% 수준으로 매우 미미하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태영건설의 환경부문 사업을 영위하는 TSK코퍼레이션

 

환경사업으로는 수처리 시설 및 폐기물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경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는 티에스케이코퍼레이션(TSK코퍼레이션)으로 폐기물처리 및 수처리시설 등의 산업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경부문의 매출액은 2018년까지는 전체 매출액의 13% 수준이었으나, 2020년 반기 기준으로 전체 매출액의 23%를 차지하며 놀라운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태영건설 기업분할

 기업분할이란, 일반적으로 하나의 회사가 여러 가지 사업을 영위하는 중에, 특정 사업 부분의 규모가 커지면서 보다 독립적이고 효율적인 경영과 운영을 위하여 별도의 회사를 신설하기 위해서 하나의 기업을 두 개 이상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태영건설은 올해 초부터 분할 절차를 밟아가며, 8월 28일부터 기업분할을 위한 매매거래 정지 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존속법인 태영건설과 신설법인 티와이홀딩스(TY홀딩스)는 9월 22일부터 거래 재개 및 상장될 예정입니다. 기존의 태영건설을 존속회사로 하고, 티와이홀딩스(TY홀딩스)가 신설법인입니다. 태영건설은 주 사업인 건설업을, 티와이홀딩스(TY홀딩스)에는 그 외의 방송, 레저, 환경사업을 영위할 것으로 보입니다. 

 

 

 

 

# 태영건설TY홀딩스 향후 주가

 

 

 태영건설은 건설 주식으로 평가를 받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태영건설 내의 레저, 환경, 방송사업에 대해서는 그 가치가 주식 가격에 반영이 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태영건설의 경우 건설 주식으로, 티와이홀딩스(TY홀딩스)의 경우 건설 다음으로 주목받고 있는 환경사업 주식으로 그 가치를 평가받게 될 것입니다. 

 

태영건설의 건설 부분 실적 및 예상 시가총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태영건설 건설부문 실적

 

대우건설(푸르지오), GS건설(자이), 현대건설(힐스테이), 삼성물산(레미안)의 건설부문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산정해본 결과 태영건설의 건설부문의 예상 시가총액은 최소 5,000억 원 이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영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인 데시앙의 브랜드 인지도 순위가 작년에는 20위권 밖이었으나, 올해 20위권 안으로 진입하며 높은 상승세로 보이고 있습니다. 아파트 도급순위도 작년 14위(2조 3천억 원)에서 올해 13위(2조 7천억 원)로 역시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태영건설의 건설부문 예상 시총은 5,000억 원 + @라고 추정합니다.

 

 

 

기업분할 후 신설법인인 티와이홀딩스(TY홀딩스)의 예상 시가총액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SK건설이 EMC홀딩스라는 환경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1조 원에 인수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환경시설관리주식회사, EMC홀딩스

 

 

EMC홀딩스의 경우 2019년 기준 실적은 매출액이 3,800억 원, EBITDA(감가상각전영업이익)은 82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태영건설의 환경부문 실적은 2019년 기준 매출액이 6,553억 원, 영업이익은 1,147억 원입니다. 따라서 태영건설의 환경부문을 품을 티와이홀딩스(TY홀딩스)의 예상 시가총액은 1조 ~ 1.5조 원 범위 내에 형성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글로벌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환경부문 업종이기에 시간이 흐를수록 투자자들에게 인지도가 빠르게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도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또한, 티와이홀딩스(TY홀딩스)는 사실상 지주회사이며 TSK코퍼레이션은 2021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공개하면서 공모를 하는 경우 SK바오이팜, 카카오게임즈와 같이 대박이 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TSK코퍼레이션도 그 인지도가 크게 상승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9/02/2020090200681.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SK건설, EMC홀딩스 인수 SPA 체결… 친환경사업 본격 진출

SK건설은 지난 1일 열린 이사회 결의에 따라 사모펀드 운용사 어펄마캐피탈과 EMC홀딩스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

biz.chosun.com

 

 

9월 22일에 거래 재개 및 상장된 후 태영건설의 경우 주가 하락을 피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신규 상장될 티와이홀딩스(TY홀딩스)의 경우 시장의 기대감으로 단기적 상승세를 보일 수 있으므로,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